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백일해 증상 예방접종 대상, 가격정보 가격비교Tip!

최근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를 중심으로 백일해가 늘고 있다. 올해 들어 백일해 환자가 지난해 대비 33배나 급증한 것.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를 중심으로 백일해가 확산하고 있는 만큼 예방을 위해서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 

 

백일해란?
100일 동안 기침을 할 정도로 증상이 오래 간다는 뜻의 백일해는 발작적으로 심한 기침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또 기침을 심하게 한 뒤 구토나 무호흡이 나타나기도 한다.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주로 여름과 가을에 발병하고 전염성이 매우 강하다.

 

감염경로
주로 환자가 기침 또는 재채기할 때 공기 중으로 튀어나온 비말로 타인에 전파되는데, 면역력이 없는 집단에서는 1명이 12~17명을 감염시킬 만큼 전파력이 강하다.

 

백일해 증상
콧물, 재채기, 미열, 경미한 기침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며 기침이 점진적으로 심해져서 1~2주가 경과하면 매우 심한 기침발작이 2~3주간 더 지속되다가 기침발작의 빈도나 정도가 줄어들면서 점진적으로 회복기로 접어들게 된다. 환자가 어릴수록 중이염, 폐렴, 청색증 등 합병증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어른 아이 모두가 걸리지만 신생아의 경우 심한 발작적인 기침으로 사망률이 높다. 

 

백일해에 걸렸다면?
다행히 초기 항생제 치료를 받을 경우 5일이 지나면 증상이 빨리 호전된다. 하지만 백일해 예방접종에 유무에 따라 증상의 정도와 앓는 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백일해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중요하다.

 

백일해 예방접종

 

아기, 어린이
생후 2·4·6개월에 기본접종 3회를 마치고, 생후 15~18개월·4∼6세·11~12세에 추가접종 3회를 해야 한다. 접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백일해에 걸리면 주변 친구나 형제자매 등에게 옮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접종을 모두 마쳐야 한다.

 

임산부
임신 27~36주 사이 접종하여 태아에게 면역을 넘겨주는 것이 중요하다. 태아에게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1회 접종을 하면 된다. tip. 신생아를 접촉할 확률이 높은 다른 가족들은 접종 후 2주일 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산모 출산 2주일 전에 맞는 것이 좋다. 

 

성인
10년 주기로 맞는 것이 좋다. 

 

백일해 예방주사가격
국가예방접종 주사로 분류되어 만 12세 이하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가능.
성인의 경우 평균 3~5만원. 
Tip. 가격비교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비급여진료비 - 상세검색에서 지역선택 후 백일해 입력 검색 - Tdap 체크 - 기관별 가격정보 세부 살펴보기]
주사가격은 지역마다, 병원마다 차이가 있고 지역마다 보건소 백일해 주사가 무료인 곳이 있으니 보건소를 통해 확인하면 좋다.

https://www.hira.or.kr/main.do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업무포털 요양기관 업무포털시스템은 진료비 청구와 관련된 각종 정보 제공과 심사진행과정 및 결과 조회, 의료기준 관리, 이의신청, 정산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

www.hira.or.kr

예방주사 부작용

모든 주사용 백신과 마찬가지로 통증, 발적 등의 국소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접종 부위의 국소 이상반응은 4차, 5차 접종 때 심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Tdap을 접종 받은 경우에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주사 부위의 통증, 발적, 종창과 같은 국소반응이 나타나고, 이외 고열, 두통, 피로, 소화기 증상과 같은 비특이적 전신 증상이 드물게 발생하기도 한다.
예방방법
백일해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을 우선시 해야하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외출 후 식사 전후, 코 풀거나 기침·재채기 후, 용변 후 등에는 올바른 손 씻기를 생활화하고 기침할 때 코와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실천 해야한다. 또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지지 않아야 한다.